티스토리 뷰

JAVA

OpenSSL 셀프 발행 인증서

JSvsJS 2018. 11. 26. 23:04



개요

 - 디지털 서명인증서를 발급시 일반적으로 CA기관(공인 검증기관)에 의해 발급된 인증서를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기타 비용 및 내부 사용 목적으로 셀프 인증서를 발급해서 보안통신을 확보 할 수 있다.


Self Signed Certificate(SSC)


 - 인증서(digital certificate)는 개인키 소유자의 공개키(public key)에 인증기관의 개인키로 전자서명한 데이타다. 모든 인증서는 발급기관(CA) 이 있어야 하나 최상위에 있는 인증기관(root ca)은 서명해줄 상위 인증기관이 없으므로 root ca의 개인키로 스스로의 인증서에 서명하여 최상위 인증기관 인증서를 만든다. 이렇게 스스로 서명한 ROOT CA 인증서를 Self Signed Certificate 라고 부른다




CSR(Certificate Signing Request)


공개키 기반(PKI)은 private key(개인키)와 public key(공개키)로 이루어져 있다. 인증서라고 하는 것은 내 공개키가 맞다고 인증기관(CA)이 전자서명하여 주는 것이며 나와 보안 통신을 하려는 당사자는 내 인증서를 구해서 그 안에 있는 공개키를 이용하여 보안 통신을 할 수 있다.

CSR 은 인증기관에 인증서 발급 요청을 하는 특별한 ASN.1 형식의 파일이며(PKCS#10 - RFC2986)  그 안에는 내 공개키 정보와 사용하는 알고리즘 정보등이 들어 있다. 개인키는 외부에 유출되면 안 되므로 저런 특별한 형식의 파일을 만들어서 인증기관에 전달하여 인증서를 발급 받는다.

SSL 인증서 발급시 CSR 생성은 Web Server 에서 이루어지는데 Web Server 마다 방식이 상이하여 사용자들이 CSR 생성등을 어려워하니 인증서 발급 대행 기관에서 개인키까지 생성해서 보내주고는 한다.



댓글